Xpressengine 기반으로 운영하는 사이트에 언젠가 부터 외부 이미지 (구글 사진앨범 이미지) 를 넣으면 섬네일 (Thumbnail) 대신에 위와 같은 기본 이미지 'No Image'만 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. 분명 게시글 자체에는 사진이 올바르게 나타나는데 왜 섬네일이 안생길까를 고민하기 시작하였다. 


며칠 동안 문제해결을 해보려고 인터넷 검색은 물론 혼자 긴 시간 동안 삽질에 삽질을 하였으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. 여기서 내가 알고 있던 사실 한가지는 구글 사진앨범의 이미지 링크의 경우 http://가 아닌 https://가 붙어 있었다는 것이였다. 구글 사진앨범에서 끌어오는 이미지가 아닌 다른 외부 사이트의 이미지 링크의 경우는 https://가 아닌 http://로 되어 있었고 이에 정확한 이유를 알아보기 위하여 http://로 된 외부 이미지를 게시판에 올려보았는데 문제 없이 XE에 섬네일이 만들어졌다. 이로하여 https://가 분명 문제로 판단이 되었고 더블어 XE CORE 자체에서 https://로 된 이미지의 섬네일을 만들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을 좁혔다. 


포기하기 1초전에 하나 문득 든 생각! 단순하게 구글 사진앨범 이미지 링크의 https:// 부분을 http://로 바꾸어 게시판에 올려보기로 하였다. 의외로 결과는 성공적이였다. 섬네일이 한순간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. 이렇게 간단한 방법을 모르고 있었다니 어이가 없다!






Posted by esource :