집/콘도를 구매하기 위해 오퍼를 넣고 오퍼를 넣은 후 은행을 통해 모기지 융자를 받기위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모기지 융자를 받는데 도대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이 글을 남깁니다.


Day 1.  집/콘도에 대한 오퍼를 넣은 후 네고를 통하여 마지막으로 오퍼가 승인되었다고 연락을 받습니다. 끝난줄 아셨죠? 그러나 아직 갈길이 멀어욤...


Day 2-3.  이제 홈 인스펙션을 받을 차례 입니다. 인스펙션 회사에 연락을 해서 빠른 시일내에 인스펙션을 받으세요. 


Day 3-5. 모기지를 받을 은행을 찾아 봅니다. 각 은행마다 Rate이 다르기 때문에 최소 3곳 정도는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. 


Day 5-7.  인스펙션에 별 문제가 없다면 알아본 은행 중에서 가장 rate 및 클로징 비용이 저렴한 곳으로 선택하신 후 rate을 lock in 하세요


Day 7-8.  인스펙션을 끝냈다면 인스펙션 리포트를 잘 읽어보시고 고쳐야 할 부분에 있어서는 리얼터와 상의하신 후 리얼터가 Request to Remedy를 작성하여 셀레에게 보내시면 됩니다. 



Day 8-10. 모기지를 받기 위해 은행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꼼꼼히 모아 모기지 담당자에게 보내줍니다.


Day 10-13. 은행이 구매하려는 집/콘도에 대하여 Appraisal를 전문업체에 주문해서 받습니다.


Day 15. Appraisal 리포트를 은행에서 보내줍니다. 리포트를 읽어보시면 구매하려는 집/콘도의 현제 시세 견적 및 많은 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. 구매가격보다 시세가 낮은 경우 셀러와 다시 네고를 하시면 되고 구매가격보다 시세가 높게 나왔다면 문제가 없으니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

Day 16-18. 은행에서 집/콘도 보험에 대한 문의를 합니다. 차량을 소지하고 있다면 차량 보험과 함께 묶에서 집/콘도 보험을 드시면 저렴해지므로 보험회사에 연락해서 견적을 받아봅니다. 견적을 받은 후 해당 보험사를 통해 집/콘도 보험을 들려면 보험회사 담당자의 연락처를 은행에 보내주면 됩니다. 


Day 19-25. 계속 기다립니다. 혹시 모르니 은행에 3-5일 간격으로 계속 연락을 해서 다른 필요로 하는 서류가 있는지 문의하시면 좋습니다.


Day 26. Underwriter 가 모기지론에 대한 리뷰를 진행합니다. Appraisal, income, 등 여러 자료를 리뷰합니다.


Day 28. Escrow officer이 비용에 대한 모든 계산을 완료합니다


Day 29. CD (Closing Disclosure)을 보내줍니다 (보통 온라인으로 보내줍니다). 이는 5장으로 되어 있는 서류이며, 선택한 모지기론의 자세한 정보 및 매달 내야하는 페이먼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해당 서류를 리뷰하고 승인해야합니다. 


Day 32. 마지막으로 클로징 서류를 싸인하고 은행에서 발급받은 Cashiers check으로 비용을 지불합니다. 


Day 32-34. 이제 집/콘도 주인이 됩니다. 본인 명의로 집/콘도가 되고 이제 주인이 됩니다. 이사를 준비해야하겠지용... 



Posted by esource :